게시판 학회소식

[한국광학회] 이병호 회장 이임 인사

사무국 hit 1918 date 2020-02-28

존경하는 한국광학회 회원님께,
 
사회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저는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성원에 힘입어 한국광학회 제27대 회장으로서의 임기를 2020년 2월 29일로 마치게 되었습니다.
 
한국광학회는 30년 전 일련의 준비과정을 거쳐, 1989년 10월 20일에 KAIST(서울 홍릉)에서 창립총회를 가졌고, 1990년 2월 10일 서울대학교에서 제1회 정기총회를 열고, 1990년 2월 20일 당시 주무관청이던 과학기술처로부터 설립 승인을 득하였습니다.
 
이로부터 30년간 한국광학회는 눈부신 발전을 하여, 우리 회원님들은 세계 곳곳의 학술단체, 학술대회 및 저널에서 각종 위원회 위원장, 위원, 우수논문 발표자, 펠로우 등으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광학 분야 양대 국제학술단체인 SPIE와 OSA의 presidential chain 후보들을 낸 바 있고 이사(director)들도 배출하였으며, ICO의 부회장도 세 분 배출하였습니다. OSA와 함께 한국광학회 초대회장이셨던 故 이상수 박사님의 성함을 딴 국제적 상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Optics/Photonics 분야의 어떤 대규모 국제 전시회를 가든지, 자랑스런 우리 회원사들의 전시를 볼 수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회원수도 급격히 늘어, 우리 학회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에 대표단 4석을 확보하게 되었고, 과총 이사도 이번에 배출하게 되었으며, 우리 회원님들은 국가지원을 받는 기관의 기관장 등으로 많은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한국광학회 초대회장이셨던 故 이상수 박사님은 지난 해에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되셨습니다.
 
저는 한국광학회의 자랑스런 전통을 이어가고 발전시키기 위해 지난 1년간 나름대로 성심껏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세계 빛의 날(International Day of Light)을 맞아 유튜브 강연을 올리는 일을 시작하였고, 광학강의 시리즈를 만들어 회원님께 서비스 하고자 하였으며, OSK-OSA-OSJ Joint Symposia를 개최하였고 다수의 외국학회장들이 방한하여 한국광학회 30주년 기념 패널토의를 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Rising Stars 27분을 선정하여 젊은 회원님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2018년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도나 스트리클런드 교수와 제랄드 무루 교수의 초중고/일반인 대상 대중강연을 주관 또는 후원하여 한국광학회의 사회적 인지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고, K-Light의 발간을 KAPID와 함께 다시 안정화 시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물론 이러한 일들은 임원님들과 직원분들의 커다란 봉사와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임원님들 성함을 일일이 나열하지 못해 죄송합니다만 저와 함께 일해주신 임원 명단은 다음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한 편으로는 제 능력의 부족으로 이루지 못한 홈페이지 개편, COPP impact factor 제고 등의 숙제들도 남아 있습니다.
차기 임원진께 부담을 넘겨드려 죄송하지만, 커다란 열정으로 회장을 맡으실 박승한 제28대 회장님을 비롯한 차기 임원진께서 한국광학회를 한층 더 발전시키시고 회원님들을 위한 서비스를 강화 시켜가시리라 믿습니다.
특히, 올해 5월 16일 세계 빛의 날(IDL)은 레이저 탄생 60주년을 맞는 날이기도 합니다.
 
그 동안의 회원님들의 성원에 대해 깊이 감사 드리며, 회원님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20년 2월 28일 한국광학회 제27대 회장 이병호 올림.

 

한국광학회 창립총회 (1989. 10. 20.)

 

한국광학회 창립 30주년 기념식 및 강연회 (2019. 10. 19.)

 

한국광학회 창립 30주년 제31회 정기총회 (2020. 2. 20.)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