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한국광학회

광학에 관한 학문 및 기술의 발전 및 보급에 기여하며 과학기술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한국광학회”는 1989년 10월 20일 창립되었으며 초대 회장으로 이상수 한국과학기술원 교수께서 취임하였습니다. 제1회 정기 총회 및 학술발표회를 1990년 2월 10일 서울대학교에서 개최하였으며, 같은 해 2월 20일에 과학기술처 장관의 법인 설립 인가를 얻음으로써 “사단법인 한국광학회”는 공식적인 학회로서 면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우리 학회는 “광학에 관한 학문과 기술의 발전 및 보급에 기여하며 과학기술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설립 목적으로 합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 학회는 국내 및 국제 학술발표회, 단기강좌, 세미나, 강연회 개최 등의 학술사업과 학술논문집, 학회지, 도서 및 기술정보지 발간 사업 그리고 학술적, 기술적 연구 사업 및 표준규격의 제정 등을 주된 사업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재적 회원 수는 10,000명(홈페이지 회원 포함, 2024년 3월 기준) 이며, 국문학술지 “한국광학회지” 와 SCIE급 영문학술지 “Current Optics and Photonics” 그리고 광학매거진 “K-Light”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매년 동·하계 학술발표회와 9개 분과에서 주관하는 분과학술대회로 회원간의 소통과 학술교류 증진을 도모하고 있으며, 해외 18개 광학관련 학회와 국제적 교류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올해 창립 35주년을 맞이한 한국광학회는 명실공히 대한민국의 광학 분야 最大, 最高의 학회임을 자부하고 있습니다.

- 한국광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