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회장인사

한상국 회장

제 31대
한국광학회
한상국 회장

안녕하십니까? 제31대 한국광학회 회장 한상국입니다. 한국광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023년 토끼해 회원 여러분의 힘찬 도약의 한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1989년에 창립된 한국광학회는 회원 수 9200명으로 9개의 전문 분과를 통해 국내 광학 및 광학응용기술을 선도하는 대표적 학술단체입니다. 광학기술에 대한 학문적 기술 발전 및 보급에 공헌하며, 관련 과학 및 공학 기술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저희 학회에서는 국문학술지 “한국광학회지” 와 SCIE급 영문 학술지 “Current Optics and Photonics” 그리고 광학 매거진 “K-Light”를 발간하고 있으며 매년 동·하계 학술발표회와 9개분과에서 주관하는 분과학술대회로 회원간의 소통과 학술교류 증진을 도모하고, 해외 17개 광학관련 학회와 국제적 교류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그 동안 전 세계 모두를 힘들게 하였던 코로나19 펜데믹이 지나면서 우리 삶에 많은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한 기술변화가 중요한 시점으로 광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광기술은 늘 우리 생활에 가까이 있는 친근한 기술이면서 동시에 우리나라 주력 및 전략산업의 핵심 요소 기술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미래지향적 우주산업 및 국방산업에서 핵심적인 기술로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광학 관련 전문가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34년 동안 전문 학술단체로서 국내 광학기술의 학문적 수월성 제고를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습니다. 이제는 학회의 역할을 확장하여 학문적 발전과 더불어 대외적 위상을 제고하여 국내 광산업을 주도하는 광기술 싱크탱크 기능을 더하고자 합니다.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광 기술의 중요성을 소개하여 미래 광전문인력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광기술의 가치는 산업체를 통한 기술의 구현으로 알려지게 됩니다. 학회에서 진행해온 산업체 협력 프로그램(IAP)를 활성화하여 다양한 분야의 산업체를 회원으로 추가 확보하고 정부출연연구소 및 정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조화로운 산학연관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저희 학회의 구성원들은 참여하고 싶은, 누구나 아는, 자랑스런 한국광학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3월 1일
제31대 한국광학회 회장 한 상 국